1.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1편 설계 및 구성)

2.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2편 기기 선정)

3.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3편 CCTV현장 설치)

4.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4편 CCTV설정과 공유기 설정)


5.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5편 NVR설정과 스마트폰 설정)

 

지난 CCTV 현장설치에 이어 CCTV 설정과 공유기 설정에 관해 다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에 소개드리는 설치 방법은 원격지에 CCTV와 공유기만 설치하는 구성으로 농막, 축사, 벌통등 무인장소에 운영하기 위한 설치 방식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설치하는 가정집이나 사무실 등에 설치하는 방식과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시리즈로 소개해 드리는 CCTV 자가 설치 방법 관련 꿀팁 1편부터 정독하시면서 순차적으로 보셔야 합니다.

 

 

 

앞서 소개드렸던 꿀팁2편 기기 선정에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웹게이트(WEBGATE) 사의 옥외형 5메가 픽셀 가변 렌즈 카메라와 4채널 NVR(네트워크 비디오 녹화기), EFM 네트워크사의 공유기 IPTIME T5004제품에 관한 설정 부분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현장 설치 전 전반적인 세팅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 NVR 하드디스크 설치

일반적으로 NVR(네트워크 비디오 레코더) 구매시 한화테크윈, 아이디스 등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 하드디스크는 별도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글에 소개되는 하드디스크는 씨게이트 4TB 하드디스크입니다.

녹화기용 하드디스크 교체나 설치는 대부분 단순한 구조로 이뤄지며 아래 사진과 같이 NVR커버를 분리하고 동봉된 전원 및 데이터 케이블을 이용하여 하드디스크를 장착합니다.

 

녹화기용 하드디스크는 초기화 설정을 해주셔야 녹화가 가능하며 사진과 같이 하드디스크의 활성화와 포맷을 진행합니다. NVR에서 하드디스크의 포맷 방식은 별도로 지정하는 부분 없이 진행됩니다.

2. IP CCTV 설정

그럼 본격적으로 궁금해 하시는 IP CCTV의 설정 부분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벌통 감시용으로 사용할 카메라의 IP는 192.168.0.10, 20 , 30으로 설정하기로 하며 각 CCTV가 사용할 HTTP와 RTSP 포트는 7000-554, 7001-555, 7002-556으로 순차적으로 각각 설정합니다.

 

CCTV로그인 후 네트워크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1번 카메라 세팅 모습이며 2,3번 카메라는 이어지는 연번을 줍니다.

 

공유기에 적용될 해당 카메라의 아이피 설정부분입니다.

 

3. 공유기 IPTIME T5004설정

앞서 언급해드린 부분이며 유동아이피상품을 고정아이피처럼 사용하기 위해 먼저 DDNS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EFM 네트워크사의 IPTIME공유기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며 타사의 공유기도 설정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공유기에 로그인 후 먼저 DDNS설정메뉴로 이동 후 사진에 대한 설명과 같이 호스트 이름, 사용자 아이디를 등록하시면 DDNS가 등록됩니다. 

 

DDNS설정 항목을 설명과 같이 넣어 주세요.

다음은 NVR에 수용될 1~3번 네트워크 카메라를 위한 포트포워딩입니다.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핵심적인 공유기 설정 포트 포워딩 부분이며 카메라 설정이 아무리 정상적으로 이뤄졌다고 해도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외부에서 영상 접속이 불가능하니 주의 깊게 보셔야 되는 부분입니다.

 

각 카메라별로 포트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오늘은 CCTV 자가 설치를 위한 공유기, CCTV 설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렸습니다. 초보자께서 설치하시기엔 다소 어려우실 수 있지만 1편부터 정독하시면 이해가 쉬우리라 봅니다.

여기까지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음 글은 녹화기 설정과 스마트폰 설정을 다뤄드릴 예정이며 글이 길어지면 분리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아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