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1편 설계 및 구성)

2.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2편 기기 선정)

3.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3편 CCTV현장 설치)

4.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4편 CCTV설정과 공유기 설정)

5.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5편 NVR설정과 스마트폰 설정)

 

이번 글은 CCTV를 현장 상황에 따라 설치하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일반 가정집에 설치하는 방법과는 다르지만 농막이나 무인으로 감시되어야 하는 축사와는 유사한 방식이라 보시면 됩니다.

앞서 설계와 구성을 통해 말씀드렸듯 이번 글에 소개해 드리는 방식은 네트워크 카메라를 이용하며 감시 현장에 녹화기를 놓지 않고 원격지에서 CCTV를 모니터링하는 방식이며 일반적으로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 설치하는 방식과 비교해 난이도가 좀 더 있기에 천천히 따라오신다면 충분히 자가 설치가 가능하시라 봅니다.

 

 

 

자가설치를 위해 구매하신 CCTV를 설치하기 전 사무실 등에서 실제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현장 설치 시간과 오류 부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네트워크 카메라이다 보니 설정 부분이 좀 더 생기게 됩니다. 그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 편 CCTV 설정과 공유기 설정을 통해 다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CTV의 위치를 결정하기 전 모니터링 각도에 맞는 폴과 CCTV의 위치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어가면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특히 눈을 통해 보고 싶은 각도와 화각을 가늠해 보시면 가장 좋은 위치를 선정하실 수 있습니다. 

 

CCTV를 설치하기 위해 POLE과 전원케이블 포설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CCTV를 설치하기 위해 높은 곳만 고집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현재 보시는 폴은 적당한 높이에 고물 처리 예정인 강관주를 재사용하여 설치했습니다.  설계 시 인터넷 회선은 별도로 수용할 부분이라 농막에서 전원 케이블만 포설하여 시공하였습니다.

폴 설치 후 전원과 통신장비를 위한 방수용 함체를 설치합니다. 케이블 인입은 노출 부분을 줄이기 위해 PVC박스에 홀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함체를 폴에 고정시키기 위한 밴드는 흔히 필름 밴드라고 합니다.

 

필름 밴드로 PVC 함체를 고정해주었습니다.

 

옥외 네트워크 CCTV 3대를 설치하기 위한 구성도에 따라 옥외 네트워크 케이블과 CCTV의 접점부를 보호하기 위해 방수 함체를 설치하게 됩니다. 필름 밴드로 3개를 엮어서 만들어 봤는데 폴 상단에 딱 맞게 고정이 됩니다.

 

CCTV설치될 커넥터 보호용 함체를 설치하는 모습입니다.

 

폴에 부착해 놓은 사진입니다. 앞서 보여드린 사진을 보시면 방수용 함체에 홀이 뚫려 있는 걸 보실 수 있는데 폴 상단에 고정하시기 전에 함체를 가공해 놓으셔야 됩니다. 

함체를 고정해 놓으신 후에 케이블 인입 홀 등을 만드시게 된다면 쉬운 작업을 더욱 어렵게 만들게 됩니다. 또한 네트워크 케이블의 여장은 폴 하단에서 RJ45를 접속할 수 있도록 길이를 넉넉하게 했는데, 이 부분 역시 너무 짧게 하시면 사다리 위에서 작업을 해야 되기 때문에 위험하고 어렵게 됩니다. RJ45 접속 후 남은 여장은 함체 안쪽으로 말아서 넣어주시면 깔끔합니다.

 

사진과 같이 케이블은 아래에서 윗쪽으로 올려서 인입해야 합니다.

 

이제 장비 함체입니다.  죄송하게도 4포트 POE가 준비되지 않아서 일단 1포트 POE를 넣었는데 너무 복잡하게 얽혀버렸습니다. 처음 설계와 구성편에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4포트 POE로 교체해야 내부가 정리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4포트 POE로 교체해야 내부가 정리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는 전원 함체, 카메라 접속함체 사진이 많이 소개되고 있는데 습기에 취약한 옥외 설치시 CCTV보호를 위한 필수사항입니다. 네트워크 CCTV를 구매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은 방수 커넥터가 포함되어 있으며 접점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방수 커넥터는 꼭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전문가가 설치했다는 터널 등에도 방수 커넥터가 없는 경우도 가끔 볼 수 있는데 일단 습기에 노출되면 RJ45 단자 부식으로 전원부가 소실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옥외에 설치되는 CCTV라 접점보호는 필수

 

오늘 마지막으로 올려드리는 사진이 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폴과 CCTV가 설치된 모습입니다. 카메라 높이가 낮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상단에 설치해 놓으니 높이도 괜찮고 나름 보기에 괜찮습니다.

 

농막 관리용 현장CCTV와 POLE 전체 전경입니다.

 

자세히 설치 과정을 설명드리다 보니 세팅 부분이 좀 많아질 것 같아 글이 하나 늘어날 예정입니다. 설치 과정을 글과 사진으로 설명해드리려고 하니 생각보다 길어지지만 시리즈는 마무리까지 꼭 이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아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