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1편 설계 및 구성)

2.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2편 기기선정)

3.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3편 CCTV현장설치)

4.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4편 CCTV설정과 공유기 설정)

5.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5편 NVR설정과 스마트폰 설정)

 

정말 오랜만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너무 오래간만이라 그런지 글 쓰는 게 어색하다는 생각이 앞서게 되지만 아직도 제 블로그를 사랑해주시고 구독해주시는 분들을 생각하며 글을 시작합니다.

CCTV설치에 관한 전체적인 설명이라 CCTV를 농막이나 축사 등에 자가설치하는 경우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CCTV자가설치라는 게 단편적인 부분만 보시면 간단하지만 현장여건, 사용조건 등을 고려해서 설치하셔야 하기에 초보분들에게는 다소 어려울 것 같아  설계, 기기선정, 설치, 설정의 순으로 글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약간의 눈썰미만 있으시다면 제가 소개해드리는 꿀팁을 통해 충분히 CCTV 자가설치가 가능하니 하나씩 따라오세요.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1편 설계 및 구성)

 먼저 현장을 방문해보니 아래 사진과 같이 개활지에 벌통과 천막이 설치되어 있고 별도의 구조물이 없는 상태라 우선 기본 CCTV폴은 세워야 되는데 다행히 포크레인을 운영하시는 분이라 이 부분은 쉽게 해결되었습니다.  또한 천막을 놓으신 곳에는 전기가 공급되어서 작업이 어렵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CCTV자가설치를 위한 현장여건

 

1. 진입로에 대한 모니터링진입로는 차량으로 이동이 가능한 곳이며 천막 등에 설치할 경우 게이트와는 상당한 거리라 3.6M 정도의 화각을 가진 CCTV를 설치하게 되면 식별이 힘들어집니다. 정확한 화면 식별을 위한 CCTV를 설치하기 위해서 폴이 필요하며 CCTV는 고정형렌즈보다는 4배 줌 정도의 가변 렌즈가 탑재된 CCTV가 필요합니다.

 

차량 이동이 가능한 진입로에 대한 설계 반영

 

2. 양봉을 위한 벌통에 대한 모니터링요즘 꿀벌이 많이 사라졌다고 해서 벌통도 비싸져서 분실사고도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현재 보시는 사진보다 더 추가하신다고 하니 향후 카메라 증설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이곳은 CCTV1대로 모니터링하도록 하겠습니다.

 

양봉 벌통 모니터링을 위한 설계 반영

 

3. 농막에 대한 모니터링농자재등을 보관하는 임시창고이며 상주하는 곳이 아니라 아무래도 분실의 위험이 있어서 이곳을 모니터링합니다. 

 

농막 모니터링을 위한 설계 반영

 

초기에는 CCTV폴에 함체와 녹화기(NVR)을 설치하려고 했지만 위의 사진에서 보실 수 있듯 기둥이 분실되었던 곳이라 고의적인 녹화기 분실이나 파손이 있을 수 있어 구성에 대한 설계를 변경하였습니다.

이런 구성을 통해 원격지에서 PC모니터링과 스마트폰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현장에 설치된 CCTV가 파손되는 경우가 있다 해도 파손 직전까지의 영상은 녹화되도록 다음 그림과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CCTV자가설치를 위한 시스템 전체 구성도

 

CCTV 자가설치 방법에 대한 꿀팁1편으로 모니터링에 필요한 중요 위치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았습니다. 

본 설계는 현장여건상 4채널 NVR로 충분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판단되며, CCTV자가설치를 위해 쇼핑몰에 판매되는 키트를 구매하신다면 이런 사항들을 꼭 고려하세요. 

 

반응형

 

같이 보시면 좋아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