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C 케이블(CABLE)의 용도

BNC 케이블은 주로 동축케이블 또는 5C케이블이라 불리는 케이블 말단에 BNC 콘넥터를 접속하여 만든 케이블이며 쉴드처리된 케이블이라 노이즈 특성이 우수하기 때무에 무선기기, 영상기기, CCTV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BNC 케이블은 5C 케이블 이외에도 엘리베이터나 무선기기등에 사용되는 RG58 또는 RG59를 이용하여 만들게 됩니다.

 

BNC CABLE
BNC CABLE 이정도 납땜해서 만들기 하실만 하세요?

 

같지만 다른 BNC 케이블 만들기

BNC 콘넥터를 이용하여 BNC케이블을 만드는 경우 같은 기능을 가지지만 만드는 방법에 따라 왠지 다른 느낌의 BNC 케이블이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누가 보더라도 납땜을 이용하여 짧게 만들어진 BNC 케이블을 선호하게 됩니다. 게다가 BNC 콘넥터 코어부분에 납땜을 이용하여 제작하게 되므로 접속손실도 적게 됩니다.

 

BNC CABLE
현장조립형 BNC 콘넥터를 사용한 윗쪽과 납땜한 아랫쪽 BNC 케이블

 

 

현장조립형 BNC 콘넥터를 이용하는 경우

BNC 케이블을 쉽게 만들수 있고 시간도 절약되기 때문에 요즘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5C 콘넥터 앞부분에 콘넥터를 돌려서 끼우면 완성되는 방식인데 생각보다 접속손실이 크게 발생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5C-HFBT에만 사용되는 BNC 콘넥터입니다.

 

BNC CABLE
방법은 쉽지만 전문가적인 느낌이 별로지요

 

 

 

BNC 콘넥터를 이용한 BNC 케이블의 기본은 납땜입니다.

좋다는 걸 알면서도 사실 현장에서 납땜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여서 BNC 케이블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피하기는 하지만 오늘 소개해드리는 방법을 잘 이용하시면 더 빠르고 쉽게 BNC 케이블을 만들수 있습니다.

 

BNC CABLE
사무실이라 좀 편하게 시작합니다.

 

종이컵 하나로 달라지는 작업

BNC 케이블을 만드는데 종이컵이 왜 있을까 궁금하시지요?. 흔히 말하는 BNC 콘넥터의 총알부분을 납땜할 때 이렇게 하실수도 있는데... 하지만 한손에는 롱노우즈, 한손에는 인두기를 들고 작업하기 때문에 실납과 동축케이블을 들고 있어야할 손이 부족하게 됩니다.

 

BNC CABLE
BNC 케이블 만들기에 부족한 양손

 

하지만 오늘 소개해 드리는 종이컵을 이용한 납땜 방법은 BNC 콘넥터의 총알부분을 종이컵에 꽂아놓은 상태로 납땜하게 되는데 안정된 자세가 되기 때문에 납땜시간도 빨라지고 정확하게 BNC 케이블을 만들수 있습니다.

 

BNC CABLE
종이컵에 총알부분을 폭!

 

어제 무전기 접속을 위해 RG59케이블을 이용하여 BNC 케이블을 만들었는데 코어부분이 동축케이블과 달리 연선(얇은 여러가닥의 선으로 구성된 케이블)이라 더 복잡하긴 했지만 급한대로 포장지에 폭 꽂아서 납땜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BNC 케이블 납땜요령 꼭 알고 계시면 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BNC CABLE
급한대로 포장박스에 폭!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