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1편 설계 및 구성)

2.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2편 기기선정)

3.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3편 CCTV현장설치)

4.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4편 CCTV설정과 공유기 설정)

5. CCTV 자가설치 방법(꿀팁5편 NVR설정과 스마트폰 설정)

 

지난 글에 이어 CCTV 자가 설치에 관한 2번째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앞서 보여드린 현장에 적용될 기기 선정에 관해서 글을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호명이 표시되어 있지만 특정회사 제품에 대한 언급이 아님을 양해 바랍니다.

 

CCTV 자가설치를 위한 시스템 구성도

 

현재 주로 사용되는 CCTV의 종류는 보통 AHD, TVI, IP, HD-SDI 등이며 현장 조건에 따른 비용, 조작 등의 여건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CCTV와 녹화기를 선정하였습니다.

1. 진입로 거리에 따른 줌 기능과 고해상도 제품

2. 현장의 배선 단순화를 위한 POE기능

3. 야간영상을 위한 IR 기능과 옥외 사용을 위한 방수, 방진

4. 녹화기(NVR)는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CCTV와 동일한 제조사의 4채널 녹화기

 

 

 

 

 

 제품별 기능

 

1. CCTV

먼저 자가 설치에 사용될 CCTV입니다. 그림과 같이 최대 해상도  5메가 픽셀과 2592x1944의 고해상도 제품으로 가변 4배 줌과 방진/방수기능, POE, 야간 30~50M 정도의 감시가 가능합니다.

줌기능, 야간, 방수, 해상도등을 고려해 선정

이런 네트워크(IP) 카메라의 장점이라면 줌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별도의 제어선이 필요하지 않아 배선 또한 단순해지는 부분입니다.

 

2.  녹화기(NVR)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가 설치하실 CCTV와 매칭에 특성이 걸리지  않게 동일한 제조사 제품을 사용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예전에 소개해드린 ONVIF라는 표준 코덱을 통해 영상을 녹화하고 모니터링을 하실 수 있지만 모션 녹화 기능 등의 특정한 부분에서는 동작하지 않는 특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CCTV와 동일한 제조사 제품을 선택하는게 관리에 편합니다.

 

3. 공유기

공유기 종류야 워낙 많기 때문에 어떤 제품을 선택하셔도 무방하며 영상 수용을 위한 포트 포워딩만 정상적으로 수행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IPTIME제품 중 안정적인 동작을 위해 T 시리즈로 선택했습니다.

저는 T시리즈로 선택

물론 설치하시려는 곳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하신다면 유무선 공유기로 사용하시면 편하시겠지요.

 

5. POE 스위치허브

아답타를 사용하면 전원 케이블과 네트워크 케이블을 동시에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아답타를 사용하게 된다면 용량이 12V 5A정도와 전원 분기 케이블도 필요하게 되므로 본 글에서는 링크로 대체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POE는 일반 아답타보다 너무 편리한 제품입니다

CCTV자가 설치 방법에 대한 꿀팁 2편으로 기기선정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았으며 그 외 사용되는 PVC방수함체등은 별도로 소개해드리지 않겠습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CCTV 자가설치 그리 어렵지 않으니 3편과 4편까지 잘 읽어보시고 도전해 보세요.

 

반응형

 

같이 보시면 좋아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