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좀 느려지거나 이상하다 싶으면 컴퓨터를 재부팅해 보거나 알약같은 바이러스 백신을 돌리시는 분도 있으시던데 사실 그것보다 먼저 해야되는 것이 인터넷 핑테스트입니다.

 

 

 

그렇다면 인터넷 핑테스트를 왜 하는건지 필요한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핑테스트를 하는건 아주 간단한 작업이지만 어디에서 어디까지 인터넷에 문제가 있는지 정확하게 알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기억하고 계시듯 인터넷 수리기사가 인터넷 수리를 할때 컴퓨터 앞에 까만 커맨드창을 열고서 한참동안 무언가를 보기도 했는데 그 작업이 핑테스트를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핑테스트는 다음 그림과 같이 시작->cmd->Enter 순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오른쪽의 까만 커맨드창을 통하여 우리는 인터넷 핑테스트를 하게 됩니다.

 

인터넷 핑테스트를 하는 이유시작->cmd->Enter를 통해 커맨드창으로 진입합니다.

 

구간 확인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ping 명령어를 사용하게 되는데 하나는 dns라는 인터넷 공급자 및 특정서버로 신호를 보내는 것이고 또하나는 공유기와 같은 장비가 있는 경우 고장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일정한 패턴과 시간을 보인다면 정상적인 인터넷 상태라고 볼수 있습니다.

인터넷공급자(kt)로 핑테스트하기 ping 168.126.63.1 -t

댁내 공유기(iptime인 경우)로 핑테스트하기 ping 192.168.0.1 -t

 

인터넷 핑테스트를 하는 이유이렇게 둘다 안정적인 패턴을 보인다면 인터넷은 정상입니다.

 

다음과 같이 kt dns인 168.126.63.1의 응답시간이 초과, 끊기거나 시간이 비정상적으로 길어지게 된다면 인터넷 회선 공급자의 문제로 볼수 있습니다. 빨간 박스 안쪽은 랜카드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놓았을 경우고 대부분 request timed out 이라는 문자를 보실수 있습니다.

 

인터넷 핑테스트를 하는 이유핑테스트를 응용하시면 인터넷회선이 문제인지 댁내문제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댁내 공유기로 핑테스트를 하는 경우 대개 1ms정도의 시간을 보이는데 만약 끊김이 보인다면 다운로드량이 많은 상태에 있거나 댁내선로, 또는 공유기쪽 고장을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간단한 인터넷 핑테스트 이지만 이렇게 인터넷상태를 쉽게 확인할수 있는 장점이 핑테스트를 하는 이유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