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케이블을 어떻게 접속할까요?

itepisode광접속기 FSM-60S로 접속

 

요즘 네트워크에 광케이블은 빼놓을 수 없는 매체가 되고 있는데 도데체 광케이블을 어떻게 접속하는 건지 궁금하시죠? 저도 한번 해보긴 했는데 보통 생각하는 아주 고난도의 작업은 아니지요.

요즘 CCTV네트워크도 광케이블로 구성되고 있는데 오늘은 광케이블을 접속하는 구경을 해볼까 합니다. 먼저 광케이블 접속을 통한 기본적인 네트워크 구성도 입니다.

 

광케이블 접속1광네트워크 기본 구성도

 

 

좀 이해가 되시지요? 멀티코어(mm 타입) 광케이블은 보통 건물내부나 500미터 이내 단거리전송을 위한 광케이블이며,  싱글코어(sc타입) 광케이블은 장거리전송을 위한 광케이블입니다. 아래사진은 멀티4코어 광케이블입니다. 케이블 안쪽의 광섬유를 보니 4가지 색으로 코팅되어진 광코어가 보이는데 끝부분을 탈피하면 이렇게 투명한 광코어가 나오게 되는데 이부분을 알콜을 사용하여 코팅을 말끔하게 제거해 줍니다.

 

광케이블접속2광케이블 탈피작업

 

 

이제 접속을 위한 적정한 길이로 절단하여 줍니다.

 

광케이블접속3광코어 절단기

 

점퍼코드와 광케이블의 탈피와 절단이 완료되면 한가닥씩 접속하게 되는데 광접속기에 넣어 두가닥의 광코어를 융착하게 됩니다. 융착상태는 모니터를 통해 알려주는데 이렇게 4개의 코어를 하나씩 접속하게 되는 거죠.

 

광케이블 접속4FSM-60S로 접속하는 모습

 

융착이 완료되면 튜브는 열수축을 해서 코어가 끊어지지 않도록 지지하여 이렇게 광케이블분배함인 FDF(Fiber Distribution Frame)에 정렬하게 됩니다.

 

광케이블 접속5FDF에 설치하는 모습

 

마지막으로 케이블을 정리하여 FDF안에 놓게되면 광케이블 접속이 완료됩니다. 광케이블 접속에 대한 궁금함이 해결되셨나요?

 

광케이블 접속6광케이블 접속이 완료되었네요

 

더 많은 정보통신 카테고리로 이동하기

광컨버터에 관한 글 더보기

 

- 공감과 댓글은 자기표현입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