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화재로 인한 피해가 많다보니 소방설비에 대한 기준이나 법규 좀더 까다로워지는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소방점검시 자동문도 화재수신반에서 테스트 할 경우 자동으로 열려야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이야기는 3선식 유도등을 이용하여 자동문과 연동되는 릴레이회로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재시에도 자동문에 전원이 인가되어 있다면 지문인식과 같은 인증 또는 퇴실버튼을 눌러야 자동문이 열리게 되지만 얼마전에 있었던 대형화재와 같은 경우 이런 문제로 인해 소중한 인명피해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화재신호 또는 정전등으로 유도등의 전원이 켜질 경우 자동문의 전원을 자동으로 차단하기 위한 릴레이 회로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릴레이회로를 구성하는 방법자동문인 스크린도어에 릴레이회로를 구성하고 설치하는 모습

 

릴레이에 대한 지식이 없어 3선식 유도등에서 어떻게 릴레이회로를 구성해야 되는지 많은 검색을 해봤는데 솔직히 네트워크쪽과 달라서 이해가 어려웠지만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들에게 가장 쉽고 단순하게 구성할수 있도록 릴레이회로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유도등에서 인출되는 3가닥은 상시, 공통, 비상(신호)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릴레이회로를 구성하는 방법3선식에 해당되는 유도등의 인출선입니다.

 

릴레이를 사진을 보면 전원인가시 릴레이회로가 작동되는데 평소에는 공통선이 연결되어 있다가 비상(신호)선에 전압이 인가되면 공통선이 차단되고 이에 따라 상시전원이 끊어지는 회로가 됩니다.

 

릴레이회로를 구성하는 방법보시는 것처럼 4개의 단자만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실제 자동문 연동을 위한 릴레이회로를 그림으로 보여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부하연결용 콘센트에는 자동문 또는 EM락과 같은 장치가 연결됩니다. 회로를 단순하게 하기 위해 공통선은 점프시킨 방식입니다. 그림처럼 좌우 총8개 단자중 4개만 사용합니다.

 

릴레이회로를 구성하는 방법릴레이의 흰색 공통선은 꼭 확인하셔서 연결하세요.

 

소방점검을 위해 자동문과 연결을 시켜서 테스트를 해보니 정전시 비상문은 열리게 되고 화재수신반 조작부에서 테스트시에도 비상문은 정상적으로 열리게 됩니다. 릴레이회로를 구성하는 단자를 간단하게 구성해서 설명해 드렸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글들은 제가 올린 EM락과 같은 자동문에 관련된 글입니다.

 

* 출입통제장치 EM락 시공

* 코콤 KCV-372설치

* 현관 리모콘 이렇게 설치했답니다.

* 전동스크린도어 지문인식기 설치작업

* 코콤 비디오폰 (KCV-376)추가설치

* 자동문속도 조정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