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입통제장치 이엠락

이엠락은 전자석의 원리를 이용하여 출입통제장치로 사용되는 장치로 자성을 이용하여 문을 접착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미 주변에서 많이 보실수 있는 보편적인 장치이긴 하지만 제조사마다 사이즈나 홀의 위치가 너무 다양하게 출시되기 때문에 고장난 이엠락의 교체설치에는 많은 불편함이 따릅니다.

 

 

이엠락 교체설치

이엠락의 단순함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사용시 자석부분의 불량으로 교체하게 되는데 보여드리는 장비는 L-Z브라켓이라는 별도의 브라켓없이 간단히 설치할수 있는 구조의 문으로 비교적 설치가 쉬운편이지만 L-Z브라켓을 사용하는 도어라면 이엠락과 설치간격을 조정하는 작업이 상당히 복잡해지기도 합니다.

 

이엠락설치출입통제장치 이엠락

 

이런! 고장난 이엠락과 크기가 다르네요

같은 제조사의 제품을 구매하면 설치가 용이하겠지만 대부분 제조사명이 표기되지 않기 때문에 같은 제조사 제품을 구하는건 상당히 어려운듯 합니다. 사실 교체작업시 같은 홀을 그대로 사용할수 있었던 경우는 없었습니다.

 

 

때문에 교체하고자 하는 이엠락은 현장 상황에 맞게 응요해서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사진은 고장난 이엠락과 새로 구매한 글로넥스 제품으로 글로넥스 제품이 살짝 큰 경우가 되겠습니다. 예상하실수 있는 부분이겠지만 홀의 위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엠락 설치에 시간이 좀 걸릴듯 합니다.

 

이엠락설치이엠락 크기가 달라서 시간이 좀 걸릴듯합니다.

 

이엠락 연결방법

접점을 이용하여 설치하는 단자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진과 같이 전원단자와 퇴실버튼단자를 이용해서 출입통제가 가능하도록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엠락 내부에는 문열림 시간을 조절하는 스위치가 있어서 열려있는 시간을 조절할수 있습니다.

 

이엠락설치비교적 간단한 단자사용

 

다행히 오늘 설치하는 글로넥스 제품의 크기가 고장난 이엠락과 비슷해서 도어 상단 고정판을 쉽게 부착했고 케이블 인출용 홀을 약간 더 확장시켜서 같은 위치에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이엠락설치그나마 비슷한 위치에 홀이 있어서 수월했습니다.

 

이엠락을 설치할때 꼭 확인해야 되는 부분인데 사진과 같이 고정한 후 문을 닫았을 때 자석부분이 철판에 밀착되어야 출입통제 기능을 정상적으로 할수 있습니다. 만약 어긋난 부분이 있다면 살짝 힘을 주어도 문은 쉽게 열리게 됩니다.

 

이엠락설치문과 밀착되게 철판의 높이를 조정합니다.

 

이엠락설치 마무리

마무리단계로 접점들을 접속하고 커버를 닫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단자접속은 이해하기 쉬우실텐데 직접 교체작업을 하시는 경우라면 기본적인 공구는 꼭 준비하셔야 어느정도 시간을 절약하실수 있는 작업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엠락설치이제 커버만 닫으면 끝.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