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동차 에어컨 냄새(쉰내) 제거 방법(1편 카울청소)

2. 자동차 에어컨 냄새(쉰내) 제거 방법(2편 블로우팬 모터 청소)

3. 자동차 에어컨 냄새(쉰내) 제거 방법(3편 에어컨바디 및 송풍구 청소)

 

요즘 더운 날씨라 차에 앉아 시동을 걸고 첫 번째 하는 게 에어컨을 켜는 일인데 혼자라면 그나마 창문이라도 열면 괜찮지만 조수석에 누군가라도 타고 있다면 자동차 에어컨에서 나는 쉰내 때문에 왠지 죄인이 되는 듯한 느낌이 들던데 저만 그런가요?

저처럼 차량으로 이동하는 시간이 많은 분들 이라면 에어컨 냄새에 좀 더 민감해질 수밖에 없는 점에 공감하실 것 같고 또한 차량 곰팡이균등으로 인한 건강도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준비해 본 저만의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으로 얻은 결과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의견과는 다를 수 있음을 먼저 밝혀드립니다.

 

 

저 역시 에어컨에서 나는 빨래냄새 같은 쉰내를 제거하기 위해 탈취제도 뿌려보고 거품형 에바크리너로 청소도 해봤지만 생각만큼 만족스럽지 않고 오히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더 역한 냄새가 나기도 했다는 경험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3단계로 나눠서 글을 올려드릴 예정이며 오늘 소개해 드릴 첫번째 글은 카울 청소입니다.

어떤 분들은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를 하는 경우 에바크리닝이라는 작업에서 카울까지 청소할 필요는 없다고 하시던데 막상 커버를 열어보니 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건 말로 표현하기 보다는 사진으로 보여드리는 게 더 나을 듯합니다.

카울 커버 분리에 앞서 워셔액 호스를 뽑고 와이퍼를 제거해야 플라스틱 카울 커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투싼 안쪽이 이렇게 얼룩져 있습니다. 물론 제차가 투싼 4년 차에 주행거리 20만 킬로를 넘기 시작해서 찌들었을 거라 예상했지만 와이퍼와 커버를 제거하니 흰색과 대비가 심하네요.

 

 

카울 커버는 이렇게 분리해서 세정제등으로 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카울 커버 자체는 항상 외부에 놓여 있어 곰팡이균 같은 건 없겠지만 기름때가 많이 끼어있어 닦아 주는 게 좋겠지요

 

 

카울 안쪽 얼룩진 부분은 클리너 용액을 부어 불린 후 닦아줍니다.

 

 

이제 흡기구 쪽을 닦아보기로 합니다.

깨끗한 공기를 마시기 위해 외기 모드로 놓고 다녔었는데 보시는 것처럼 흡입구 안쪽은 기름기와 먼지로 떡져있습니다.

생각과 달리 이런 상태에서 외기 모드로 놓고 주행하는 게 신선한 공기를 위한 최선이 아니었음을 느끼게 됩니다.

 

 

에어컨 필터 앞쪽 흡입구 부분도 두꺼운 기름때로 덮여있습니다. 오래된 얼룩이라 걸레보다는 일회용 물티슈로 닦아내는 게 좋습니다. 

이 작업만 해도 물티슈 한통을 다쓸 정도로 찌든 때가 심합니다. 하지만 에어컨 쉰내 때문에 매일 고생하기보다는 시간을 내어 작업해 보시는 게 어떨까요?

자동차 에어컨에서 나는 쉰내 냄새 제거가 생각처럼 쉽지 않지만 저를 따라 차근차근해보시면 만족한 결과를 얻으시라 확신합니다.

다음 편 에어컨 냄새 제거방법 2편 블로우팬 모터 청소 편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