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차상위계층이라는 용어에 대해 정의해보면 '정부로부터 기초생활보장에 따른 수급 대상자 보다 소득은 많으나 잠재적인 빈곤계층'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차상위계층의 조건과 신청방법을 모르셔서 복지혜택을 못받는 경우가 많은데, 알려드리는 차상위계층 제도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분명 저보다 생활조건이 나은 사람들도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는걸 알면서도 저역시 차상위계층에 대한 조건과 신청방법을 몰랐었기에 어려웠던 시기를 더 오랬동안 보냈습니다. 차상위계층으로 확인 되신다면 다음과 같이 주택, 자녀, 금융대출과 같은 여러가지 복지서비스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조건과 신청방법저소득층과 차상위계층을 위한 '복지로' 서비스

 

 

 

 

 

본인이 차상위계층에 해당되는지에 대한 여부는 사실 동사무소에 방문하는게 가장 빠른 방법이긴 합니다. 차상위계층의 소득기준을 먼저 알아보면 기준테이블의 가족구성원에 따른 소득의 50%를 기준으로 합니다.

 

차상위계층 조건과 신청방법연도별 기준중위소득 테이블입니다.

 

그렇다면 고급자동차와 아파트를 가진 사람도 소득만 적다면 차상위계층에 해당될까요? 그건 아닙니다. 차상위계층에 대한 선정은 월별 소득 외에도 차량이나 재산까지 소득에 대한 환산액으로 계산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2018년도 1인 기준이라면 1,672,105원*50%에 해당하는 월소득 836,052원 이지만 가지고 있는 차량이나 재산이 별도로 있다면 차상위계층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좋은 차상위계층에 대한 혜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청을 못하셨다면 다시한번 자신이 조건에 해당되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차상위계층에 해당되신다면 더 다양한 복지혜택을 받으실수 있으며 '복지로'홈페이지를 링크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상위계층 조건과 신청방법각 서비스 특성에 따른 신청기간도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

클릭하시면 '복지로'서비스로 이동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