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 한쪽에 놓여있던 선로테스터기인데 이렇게 깨끗한 선로테스터기를 왜 안쓸까? 상태도 신품처럼 깨끗하고 크기도 작아서 득템이라고 생각했는데 안쓰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바로 선로테스터기의 마스타쪽 LED가 안들어옵니다.

 

 

 

지금 쓰고 있는 선로테스터기는 테스터기의 마스타와 슬레이브를 수납하면 자동으로 꺼지는 방식이지만 이 선로테스터기에는 전원스위치가 별도로 있네요. 불편할것 같지만 슬림하면서도 고휘도의 테스트 LED는 저에게 고쳐달라고 말하는것 같네요.

 

 

 

선로테스터기에 랜케이블을 연결해보니 2번 LED가 불량입니다. 이런경우 대부분 LED가 불량이거나 RJ45접속부의 핀이 휘어졌을때 생기는 증상이라 수리는 간단하게 보입니다.

 

선로테스터기오래되었지만 깨끗한 선로테스터기

 

선로테스터기를 분해하기 위해 뒷면을 보니 참 오래된 제품이지만 "MADE IN KOREA"라는 글씨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요즘 판매되는 선로테스트기는 대부분 중국산인데 이렇게 국산제품을 만나니 더욱더 고치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선로테스터기요즘엔 보기힘든 "MADE IN KOREA"라는 듬직함

 

선로테스터기 회로부분의 전압을 테스트해보니 불량 LED 양단에 걸리는 전압이 똑같이 나옵니다. 전위차가 없다면 회로가 쇼트상태라 볼수 있겠지요. 일단 LED를 분리해서 도통시험을 해보니 LED불량입니다. 이것만 바꾸면 끝이라 생각했는데 이제부터가 시작이 되어버렸습니다.

 

선로테스터기불량 LED

 

같은 색의 LED가 있었다면 아주 간단하게 수리될수도 있었지만 색이 다른 LED로 한개만 바뀌니 이빨빠진듯한 모습이라 웃겨보여서 안될것 같습니다.

 

선로테스터기하나만 녹색인걸 보니... 쩝 안되겠네요

 

결국 간단하게 끝날 일이 더 더 커졌습니다. 전체 LED를 모두 녹색으로 바꾸게 되었는데 납땜중에 전원선 끊어지고 기판구멍 막히고... 아무튼 이렇게 선로테스터기 LED를 녹색으로 모두 바꾸고야 맙니다.

 

선로테스터기녹색 LED로 모두 교체한 모습입니다.

 

성공입니다. 선로테스터기의 LED교체로 수리를 해서 흐믓하기도 한 마음과 함께 두시간쯤 걸린 테스터기 수리는 앞으로 안하고 싶네요. 괜한 고생한듯 싶어서요.

 

선로테스터기정상동작중인 선로테스터기 테스트상태 표시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