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동차 에어컨 냄새(쉰내) 제거 방법(1편 카울청소)

2. 자동차 에어컨 냄새(쉰내) 제거 방법(2편 블로우팬 모터 청소)

3. 자동차 에어컨 냄새(쉰내) 제거 방법(3편 에어컨바디 및 송풍구 청소)

지난 글에 이어 오늘은 에어컨 냄새(쉰내) 제거를 위한 2번째 편으로 블로우팬 모터 청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한여름 동안만 사용하는 선풍기라 해도 다시 꺼내 사용할 때마다 날개와 망 부분을 세제와 물을 이용하여 청소하게 되는데 생각보다 많은 먼지와 때로 오염되어 있는 걸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자동차의 선풍기라 할 수 있는 블로우팬과 모터 역시 장시간 사용에 따라 많은 오염이 뒤따르게 됩니다.

자동차에서 퀴퀴한 쉰내가 날 때면 에어컨 필터가 문제라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시겠지만 결국 에어컨 필터 하나로 쉰내가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방향제를 에어컨에 직접 뿌리시면 순간적으로 냄새에서 해방된 듯 하지만 결국 더 심한 악취로 고생하실 수도 있으니 신중하게 선택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에어컨 필터 하부에 설치되어 있는 블로우팬은 악취를 지속적으로 일으키는 부분이며 이 글을 통해 블로우팬 청소의 필요성을 공감하시리라 봅니다.

 

조수석 수납함 안쪽 상부에는 에어컨 필터가 설치되어 있고 그 하부에는 블로우 팬이 설치되어 있는데 사진과 같이 커버에 힘을 주어 당겨주시면 에어컨 필터, 블로우팬, 에어덕트가 보입니다.

 

조수석 하단 커버 분리하기

 

블로우팬 모터는 3개의 고정 볼트와 전원 커넥터 분리로 쉽게 떼어낼 수 있는데 자동차 조수석 하부라 공간이 넓지 않아 주먹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게 작업에 유리합니다.

처음 작업은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지만 분리-> 청소-> 조립의 단순한 작업이니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블로우팬 모터 전원커넥터 제거
블로우팬 고정 나사 제거는 작은 드라이버가 편리합니다.

모터와 팬을 잡고 있는 링을 분리하기 위해서 롱노우즈를 사용했는데 제가 타고 있는 투싼과 클립의 형태는 차종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오래된 차량이라면 모터 상부와 클립이 연결된 부분에 녹이 있을 수 있으며 윤활제를 뿌려가면서 팬을 분리해 줍니다.

 

녹슨 부분에는 윤활제등을 뿌려가며 분리합니다.

 

사실 청소한 지 3달 정도 경과했지만 요즘 날씨도 변덕스럽고 습하다 보니 생각보다 지저분해진 상태입니다.

 

 

팬에 코를 대어 보시면 에어컨에서 나던 쉰내가 올라오는 걸 느끼실 수 있습니다.

팬 세척은 PB 등과 같은 자동차 세정제를 쓰시면 되고 날개 부분은 면봉과 같은 작은 솔로 닦아내셔야 구석구석 청소가 됩니다.

 

세정제와 면봉을 이용하여 청소합니다.
오염된 물이 보입니다.

모터 부분 역시 콤프레셔와 같은 장비로 내부를 불어줍니다.

 

쇠먼지가 많이 나오는 부분입니다.

 

청소가 완료된 블로우팬과 모터입니다.

카울 청소를 통해 자동차 에어컨 냄새(쉰내)를 10퍼센트 잡았다고 보면 블로우팬 모터 청소를 통해서는 30퍼센트 정도 잡을 수 있습니다.

블로우팬 모터 청소 완료 기념 사진

 

아... 오늘 너무 더워서 청소가 쉽지 않네요. 하지만 에어컨 쉰내를 잡을 수 있다는 기대로 땀을 닦아봅니다.

다음 편 에어컨 냄새 제거방법 3편 에어컨 바디 및 송풍구 청소로 다시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