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과 같은 곳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가끔 아이피주소가 충돌했다는 메세지를 보실수 있는데 이럴 경우 쉽게 내컴퓨터의 아이피를 확인하고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상당히 복잡하게 경로를 찾아 변경하시는 분들을 가끔 보게 되는데 쉽게 변경할수 있는 방법을 보기로 하겠습니다.

 

 

고정아이피를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꼭 준비해놓을 것이 있는데 아이피를 쉽게 확인하도록 리스트를 만드는 겁니다. 고정아이리를 사용하는 경우라도 할당해 놓은 아이피에 관한 리스트가 없다면 누가 어떤 아이피를 사용하는지 하나씩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다면 아이피가 충돌했다는 메세지를 보고 쉽게 내 아이피를 확인하는 방법을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7 화면을 기준으로 설명드리지만 윈10같은 운영제제도 결국 비슷하게 접근하실수 있습니다.

 

아이피확인과 변경아이피가 충돌했다는 메세지에 이젠 당황하지 마세요.

 

그럼 먼저 내컴퓨터의 아이피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탕화면 아랫쪽의 네트워크 아이콘에 마우스를 대고 왼쪽 클릭 또는 오른쪽 클릭을 하셔도 '현재 연결되어 있는 대상'이 나오게 되는데 하단의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열기'를 클릭하세요

 

아이피확인과 변경아이피확인을 위해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설명해드리는 대로 경로를 찾아 들어오게 된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입니다. 내컴퓨터의 아이피를 확인하기 위해 그림과 같이 로컬영역연결 부분연결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그림의 순서대로 자세히를 클릭하시게 되면 고정으로 설정되어 있거나 유동으로 설정되어 있는 아이피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아이피확인과 변경내컴퓨터의 아이피가 확인되시지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내컴퓨터의 아이피가 확인이 되셨다면 충돌을 일으키는 컴퓨터를 찾아 변경하시면 되는데 따라 하셨던 내용처럼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를 열어주시고 이번에는 속성부분을 클릭하여 TCP/IPV4를 더블클릭을 통해 열어주세요.

 

아이피확인과 변경고정아이피로 설정하기 위해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TCP/IPV4 속성창이 열리면 변경할 아이피를 입력시켜 주게 되는데 주의하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설아이피라면 C클래스로 서브넷이 255.255.255.0가 되지만 공인아이피를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서브넷마스크와 게이트웨이는 KT와 같은 통신사로 부터 할당받은 아이피를 넣어주셔야 하며 DNS도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통신사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DNS가 설정되지 않는 경우 웹페이지가 열리지 않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이피확인과 변경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와 공인아이피를 사용하는 경우 주의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상당히 단순하면서도 어렵게 생각되는 내컴퓨터 아이피확인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